매리너는...
http://to.goclassic.co.kr/opera/3413
아닙니다. 그러지 않아도 그에 대해 변명을 좀 하려 했습니다. 상헌 님 지적이 옳고 제가 엄밀하게 쓰지 못했습니다. 제 뜻은 고전파적 해석의 중용을 지킨다는 점이 가장 중요하고, 나머지는 원전 연주의 이상에 가깝다는 것이었습니다. 악단을 뵘이나 카라얀, 클렘페러, 발터 등과 비교해 소규모로 운영한다든가 과다한 비브라토나 레가토를 자제한다는 점이 원전 악기 연주와 더 가깝다는 것이죠. 악기와 편성의 정격성을 놓고 보면 매리너가 원전 악기를 쓴 가디너 등에 비교도 안 되겠죠.




>이선웅님께서...
>
>>많은 악기들이 개량되기 전의 시대, 그리 크지 않은 편성의 악단 등이 생각나니까 아무래도 네빌 매리너가 가장 모차르트적인 연주를 하는 지휘자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
>라고 하셨는데, 매리너의 모차르트는 모던 악기로 연주한 것이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옛 시대의 악기와 편성을 생각한다면 매리너가 먼저 떠오를 이유가 없지 않겠습니까? 옛 악기, 옛 편성이라면, 호그우드, 피노크, 가디너, 브뤼헨과 같은 원전단체 지휘자들이 있겠고, 절충주의라면 아르농쿠르와 같은 지휘자도 있겠는데요.
>
>-상헌
>
>p.s. 딴지 걸어서 죄송합니다. -_-;;
작성 '03/01/12 3: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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