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노를 정말 대단히 잘치는 사람을 말한다면??
http://to.goclassic.co.kr/artist/431

클래식을 들은지도 뭐 20년가까이 되고, 피아노도 직접 쳐본 봐가 있기 때문에...
이제는 좀 알거 같습니다. 음악을 듣다보면 피아노를 얼마나 잘치는지 감이 오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왕 이렇게 된거 한번 피아노를 진짜 잘 치는 사람들을
얘기 해볼까 봅니다.. 기술적인 면이나, 표현기법, 깊이, 이런것을 따져본다면
저는 표현기법이나 깊이는 제쳐두고 오직 기술적인 면에서 어떤 피아니스트가
진짜 최고가 될 수 있는지 한번 말하고 싶습니다. 서술된 후자 두가지에서는
물론 다른 피아니스트가 올라갈 수 있습니다. 그 첫번째가 빌헬름 켐프같은
피아니스트고, 아무도 따를 수 없는 위치에 있죠, 그 이유는 연륜이 있기
때문이고, 그의 깊이는 따를 수가 없기 때문에, 피아니스트의 깊이에선
당연히 켐프나 다른 피아니스트가 오를 수 밖엔 없습니다.. 연륜이 묻어나는
피아니스트를 따지자면 과연 그들을 빼놓코는 피아니스트를 말할 수는 없겠지요..
하지만 제가 말하는건 그 테크닉에 있어서입니다. 루빈슈타인경우에도 실황
공연을 보다보면 너무 미스 터치가 많아서 좋은점수를 주긴 힘들더군요...
게다가 켐프는 피아노를 아주 잘친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깊이에선
따를자가 없다지만 테크닉 이런 부분에선 좋은 점수를 받기 힘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기선 말하고 싶은건 과연 누가 피아노 테크닉에 있어서 1인자
인가 혹은, 다섯손가락 안에 드냐는겁니다.. 물론 리스트도 피아니스였으니
넣어도 좋겠지만, 그냥 들리는 소문에 의한 판정은 반칙이기 때문에, 빼도록
한다면 압축되는 피아니스트가 몇있습니다...
첫번째, 미켈란젤리.. 그리고 폴리니, 호로비츠, 그리고, 에곤 페트리, 부조니..
s.리히테르..등등이 있습니다.. 여성 연주자인 경우는 아무리 생각해 봐도
헤브라, 크라우스, 니콜라예바, 로잘린 투렉의 경우는 너무
힘이 딸리고, 테크닉에서 좀 남성을 따라잡긴 힘들다고 봅니다, 그러나
예외는 있죠, 마르타 아르게리히만큼은, 왠만한 남성 피아니스트를 앞지르고
도 남을 만큼, 힘이 있고 능력이 있습니다. 그런데 과연 아르게리히가 기술적인
면에서도 다섯 손가락 안에 들정도인지 한번 의견도 궁금합니다.

1. 미켈란젤리
2. 호로비츠
3. 에곤 페트리
4. 부조니
5. 글렌굴드
6. 리히테르
7. 박하우스
8. 길레스
9. 루빈슈타인
10. 치프라
11. 폴리니

etc. 나머지 후보군 중에 에쎈바흐나 하프시코드 연주자중에..
커크페트릭, 루쎄, 발하등등을 넣고 싶기도 합니다.
이들 중 위대한 피아니스트에 들어가거나 한경우는 대부분 많았지만
테크닉 부분만 중점적으로 본다면, 켐프나, 다른 연주가 들어 갈 수는
없습니다.

먼저 미켈란젤리는 주저없이 1위로 뽑고 싶습니다. 그의 결벽적인 피아노
조율법에 있어서만 보더라도 그가 얼마나 연주에 세심하고 꼼꼼하게
준비하느냐를 볼 수 있습니다. 실지로 그의 연주를 들어보면, 정말
그의 기술적인 면은 완벽 그자체 거든요, 하이든 협주곡을 들어보면
음색도 뛰어나고, 막히는 부분도 없습니다.. 그 음색의 아름다움에
있어서 기교적인 면에서 완벽이란 단어가 아깝지 않습니다.

두번째 호로비츠, 그가 위대한것은 정말 기교가 뛰어나기때문이
아닐까요? 아무튼 저는 애석하게도 호로비츠의 음반은 많이 접하지
않았지만, 두가지 방법이 있었습니다, 그의 말년 연주를 동영상으로
보거나, 역시 말년의 녹음이었죠, 그런데, 그의 동영상을 봤을땐
역시나 실황이라서 그런지, 미스터치가 좀 있었고, 녹음의 경우엔
그다지 속도감을 느낄 수 없고, 잘 알 수 가 없습니다.. 그래서
이 호로비츠의 경우는 잘 아시는 분의 판단에 맡기기로 하겠습니다.
빼놓자니 기교주의자인 호로비츠를 빼놓으면 말이 안되고..그러니
말입니다. 그리고 에곤 페트리, 이 사람은 기교하나로 명성을
얻을 수 있는 사람 아니겠습니까? 에곤 패트리도 넣고 싶습니다.
부조니는 역시 설명을 하자면 불확실한 면이 있긴 하지만, 리스트
의 에서 흐르는 계보와 같기도 하고, 너무나도 명성이 자자해서
넣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호로비츠나 부조니의 경우 글렌굴드와
연관되는 말이 있습니다. 그건 첫번째는 글렌굴드가 호로비츠가
교묘한 수법으로 사람을 속이고 있다고 한적이 있는데, '나도
호로비츠만큼 잘칠 수 있다고'한 부분이죠, 그런데 제가 보기엔
글렌굴드나 호로비츠는 기법에 있어서 다른 부류같습니다..
호로비츠는 비교적 기교적으로 개인기에 측면에서 음을 펼치는
스탈인데 반해 굴드는 막힘없이, 곡을 완전히 꿰뚫고 한 음악을
완성하는 스탈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부조니가 굴드와 연관
되는 부분은 평론가가 말하길, "부조니 이후 가장 위대한 피아니스"
라고 굴드를 평가한 부분입니다. 그렇다면 먼저 서술된 부조니가
굴드보다 더 뛰어나기 때문에, 그런말을 한게 아닌지 생각이
들더군요. 그런데, 그 당시에는 굴드가 이제 막 스타트를 시작한
시점이었고, 분명히 50년대 골드베르크변주곡을 듣고 한말인거
같습니다.. 그러니, 부조니와의 대결에서도 굴드가 앞설 수 있는
여지는 있는것이죠. 리히테르는 정말 전광석화처럼 명확히
되짚는 스탈입니다. 기교를 논할 때 리히테를 빼놓으면 안되죠.
그리고 박하우스나 길레스는, 기교라는 점에 있어서는 빼놓으면
안되긴 하지만, 약간 투박한 맛이 있습니다. 물론 기교에 있어서
길레스가 좀더 앞서지 않나 생각되지만, 좀더 파워나 이런점은
나무랄때가 없지만, 박하우스는 길레스에 비해 힘이 떨어진다는
생각이 들더군요.그리고 역시 빼놓을 수 없는 루빈슈타인을
넣었습니다, 그리고 리스트의 판박이 치프라도 넣었습니다.
하지만 치프라는 너무 연주범위가 좁고, 리스트에 치우친 경우가
있고, 전체적으로 봤을때, 좋은평은 못듣는거 같고, 하지만
기교적인 면이 뛰어나기 때문에 넣어봤습니다.

그리고 또한 폴리니를 넣어봤습니다. 저는 폴리니를 이렇게
생각합니자. "정말 전문가다".. 기교에 있어서 '정말 한치의 오차도
없이 실수란 없고 정확하다' 이말밖엔 드릴 수가 없습니다..
그는 기술자라는 말밖엔 드릴 수가 없내요... 패달법과 섬세한
피아노터치에 있어서 그만큼 정교할 수 있을까 생각이 들더군요.
그는 그래서 제가 말한데로 호로비츠과에 속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호로비츠는 한 이야기를 재미나게 풀듯이 펼쳐내놓는 스탈이라면
폴리니는 정확성에 기인하는 기교파이기 때문에 또 다른점이 있죠.

마지막으로 굴드를 넣어봤는데, 제가 최소한 3위로 그를 꼽고싶은
이유가 있습니다. 그는 정말 패달법만 빼놓는다면 못하는게 없기때문입니다.
폴리니나 호로비츠같은 경우는 한 음악을 봤을때, 연주를 잘했다고 생각되긴
하지만, 굴드처럼 이렇게 처음부터 끝까지 완전히 꿰뚫고 완벽하게 완성시키는
능력에선 부족하지 않나 생각됩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다른 연주가들의
'일치'라는 단어에서 좀 딸린다고 생각합니다, 굴드는 전형적인 기교파고,
피아노를 치는데 있어서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게다가 모든 상황에서
흐뜨려 지지가 않는거 같습니다, 고개를 젖는다거나, 눈을 감는다거나,
하는 상황에서도 정확히 짚는 모습에서 정말 피아노와 하나가 된게
아닌가 생각되더군요.

그래서 결론적으로 피아니스트중에 기교적,테크닉적으로 가장 훌륭한
피아니스트를 뽑으라면. 5순위를 제가 정한다면

1. 폴리니.
2. 미켈란젤리
3. 굴드
4. 호로비츠
5. 리히테르

입니다..

<명단>
1. 미켈란젤리, 음을풀어가는 능력(백점만점에94), 테크닉(100), 미쓰터치부분(완벽)
속주에서의 안정성(97점), 섬세함(90점). 전체적인 음악 분석력(96점)
2. 폴리니, 음을풀어가는 능력(백점만점에 92), 테크닉(98), 미쓰터치부분(완벽)
속주에서의 안정성(90점),섬세함(96점),전체적인 음악 분석력(92점)
3. 굴드, 음을풀어가는 능력(91), 테크닉(96), 미쓰터치부분(완벽)
속주에서의 안정성(93점),섬세함(87점),전체적인 음악 분석력(100점)
4. 호로비츠, 음을풀어가는 능력(100), 테크닉(93), 미쓰터치부분(약간불안정)
속주에서의 안정성(87점),섬세함(95점),전체적인 음악 분석력(86점)
5. 리히테르, 음을풀어가는 능력(97), 테크닉(97), 미쓰터치부분(완벽)
속주에서의 안정성(99점),섬세함(82점),전체적인 음악 분석력(97점)
6. 아르게리히,음을풀어가는 능력(90), 테크닉(94), 미쓰터치부분(완벽)
속주에서의 안정성(95점),섬세함(80점),전체적인 음악 분석력(94점)


<최종순위>
1.미켈란젤리, 평균 95.4
2. 리히테르.94.4
3. 폴리니, 94
4. 굴드, 93.4
5. 호로비츠,92.2



리히테르가 미켈란젤리보다 낮은 점수를 받는것은
좀 음이 뭉툭하게 들리고, 섬세하지 못하다는 점에서 마이너스를 줄 수
밖엔 없었네요.
기타의견으로.. 아르게리히는 90.6이었습니다.
작성 '10/09/26 8:35
ko***수정 삭제 트랙백 보내기
링크 글 (Trackback) 받는 주소: 로그인 필요
ma***:

아믈랭 같은 사람은 후보에도 오르지 못하는 건가... (혼잣말입니다)

10/09/26 14:56
덧글에 댓글 달기    
yy***:

냉철하고 섬세한 분석 잘 봤습니다...ㅎ
고생하셨습니다.^^*

10/09/26 20:00
덧글에 댓글 달기    
de***:

아르헤리치 미스터치 꽤 맣아요..^^;;;
볼로도스나 아믈랭은 없내요..ㅎ

10/09/27 10:04
덧글에 댓글 달기    
an***:

최종적으로 다섯분이 선택된 것에 대해서 이견을 제시하기 힘드네요. 피아노를 전공하지 않은 사람으로서는 도저히 이해하기 힘든 수준의 분석글입니다만 정말 여러가지로 고심하신 분석글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10/09/27 10:48
덧글에 댓글 달기    

덧글을 작성자가 직접 삭제하였습니다

10/09/27 12:16
덧글에 댓글 달기    
ko***:

안녕하세요..글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믈랭, 라자르베르만등을 안넣은것은... 전체적인 기술에서 봤을때
너무 편중된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믈랭이야 괴물이라고 할수
있지만, 테크닉을 빼놓고 과연 저 다섯손가락에 넣을 수 있느냐는 것이죠.. 고른 점수를 받을 수 없다는게 저 소신입니다. 치프라도 아주
극악난이도의 곡을 연주하곤 했지만, 진짜 필요한 기술은 편중되지
않는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10/09/27 12:54
덧글에 댓글 달기    
le***:

글쎄요.. 기교는 둘째치고 폴리니가 찌프라보다 터치나 프레이징이 더 좋을까요? 레퍼터리의 다양성을 제외한다면 피아니스트로서의 기량은 찌프라가 폴리니보다 아래에 있지 않습니다. 그리고 언급하시지 않은 피아니스트들 중에서도 마지막으로 거론한 피아니스트들만큼 위대한 연주자는 얼마든지 있습니다. 블라지미르 소프로니츠키가 과연 리히터보다 못한 연주자일까요? (리히터에게 이 질문을 했다면 아마 손사래를 쳤을겁니다..)

10/09/27 14:34
덧글에 댓글 달기    
co***:

진짜 기술은 편중되지 않는능력이라고했지만 원래는 순수기교만 따진거 아니었나요? 미켈란젤리,굴드,호로비츠도 편식성이 늘 따라다니는 피아니스트들입니다. 글고..폴리니,리히테르도 미스터치 꽤많은 피아니스트들입니다.음반에는없죠. 역시 '완벽'을 받은 굴드는 음반에서조차 미스터치가 많습니다. 순수기교만 따진다고해도 언급된 피아니스트의 절대수가 너무너무 적습니다. 박하우스가 길렐스에 비해 힘이 딸린다..글쎄요 그렇게 따지면 힘이 제일 딸리는 피아니스트는 1등을한 미켈란젤리입니다.

10/09/28 12:58
덧글에 댓글 달기    
    ba***:

와우.. 정말요? 굴드가 음반에서도 미스터치를..?;

10/11/01 20:20
덧글에 댓글 달기    
co***:

문제는 lemonaid님의 말처럼,언급된 피아니스트가 너무 적습니다. 리스트를 제외한다면 동시대의 수많은 명인들도 제외이유가 있어야겠죠. 레세디츠키,타우지히 등등 하지만 우린 그들의연주를 들어볼수가없습니다. 편중되지않는 능력으로 따져보면 바렌보임이 일등감이죠. 전체적으로 기준이 모호하고 대상도 너무협소하다는 느낌이듭니다.

10/09/28 12:59
덧글에 댓글 달기    
fa***:

krystian zimerman 이라면 모든 면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만...

10/09/28 15:18
덧글에 댓글 달기    
me***:

저는 피아노 치는 손의 움직임으로 기교를 가늠하는데
굴다 아르헤리치 폴리니 박하우스의 손모양을 잘보세요 공통점을 찾을 수 있을 겁니다
가브릴로프 와 키신은 상당히 흡사하죠.

10/09/29 11:15
덧글에 댓글 달기    
    me***:

호로비츠와 짐머만 미켈란젤리도 흡사하죠

10/09/29 11:17
덧글에 댓글 달기    
sa***:

제가보기엔 포고렐리치가 테크닉은 최고인 듯한데요

10/09/30 20:33
덧글에 댓글 달기    
ba***:

테크닉의 최고는 소콜로프가 아닐까요? 이탈리아에서 그의 실황을 볼 기회가 있었는데 정말... 브람스의 피아노소품들을 단 한번의 미스터치도 없이 완벽에 가까운 음색으로 재현하는데 소름이 돋더라구요...참

10/11/01 20:20
덧글에 댓글 달기    
gr***:

스테판 허프(Stephen Hough)는 어떨까요?

13/07/02 11:51
덧글에 댓글 달기    
0/1200byte
한 줄 덧글 달기
 
 3
 


음악가DB 서비스 전용 게시판, 버그 리포트는 쪽지로!
번호 글쓴이 제목 날짜 조회추천
423sb*** '11/01/293633 
422ba*** '10/12/2937832
421su*** '10/12/2152471
 jm*** '10/12/2134182
420sb*** '10/12/1259932
419ko*** '10/12/1130083
418  '10/11/2834584
417  '10/11/2724223
416bu*** '10/11/2154741
415ya*** '10/11/1634841
414ca*** '10/11/1220291
413li*** '10/11/0440203
412  '10/10/283501 
 ca*** '10/11/05321628
411  '10/10/2729262
410mm*** '10/10/274152 
409li*** '10/10/27432828
408pl*** '10/10/2625646
407  '10/10/2426241
406ce*** '10/10/24376416
405  '10/10/2334223
404an*** '10/10/0831882
403an*** '10/10/023295 
402  '10/09/2813255
401ko*** '10/09/2675713
새 글 쓰기

처음  이전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다음  마지막  
총 게시물: 903 (21/37)  뒤로  앞으로  목록보기
Copyright © 1999-2020 고클래식 All rights reserved.
For more information, please contact us by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