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C 음악예술학부 백정엽 교수 컬럼] 리듬에 대한 강약 조절 (Pulse)
http://to.goclassic.co.kr/free/6891

 

 

리듬에 대한 강약 조절 (Pulse)
     


박이라는 개념은 무엇을 치는 행위를 뜻하는 라틴어 tactus (영)beat 에서 유래한다.


또한 1600년경 무용음악의 영향으로 만들어진 강약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변하게 되었다.

 

 

규칙적으로 강, 약을 가지게 되는 것을 마디 박 ((영)Measure, (독)Takt) 이라고 하는데,

 

마디박은 규칙적으로 또는 박절적 단위라고 하여 박절 (Metrum)의 일종으로 볼 수 있다.

 

 

음악에 강세 박자는 맥박 (Pulse)이 뛰는 정도의 아주 약한 액센트이며,

 

무용음악을 생각해 보면 왈츠리듬이나, 미뉴엣 등 다소 여유 있고,

 

즐겁고, 흥겨운 음악을 표현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피아노 연주에 있어서 리듬을 정확하게 훈련을 하는 것도 아주 중요하지만,

 

마냥 메트로놈 박자로만 연주되는 것도 피해야 될 것이다.

 

 

또한 부점 리듬은 겹접 리듬으로 들리지 않게 하고,

 

 재즈에서 셋잇단음표의 마지막 부분처럼 연주가 되지 않게 하여야 한다.

 

 

리듬훈련을 하기 위해 다양한 박자를 쳐 보는 것과 음악을 들을 때 몇 박자 곡인지,

 

첫박이 어딘지를 관심 있게 들어보는 것도  중요하다.

 

 

아무리 음악을 모르는 사람 앞에서 연주 할 때라도 빨라지거나,

 

느려지는 템포는 다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정확한 박자와 리듬에 대한 강약 조절은 음악적 표현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해석이 될 수 있다.

 

 

 

 

서울종합예술학교 음악예술학부 바로가기

 

 

 

 

 
작성 '12/04/24 16:26
ji***수정 삭제 트랙백 보내기
링크 글 (Trackback) 받는 주소: 로그인 필요
0/1200byte
한 줄 덧글 달기
 
 0
 


공지 (공식 트위터 ), 모집, 홍보, 프로그램 등 많은 분들께 알릴 일은 고클의 플라자에서
번호 글쓴이 제목 날짜 조회추천
5009em*** '12/04/2710130 
5008mi*** '12/04/2610177 
5006ji*** '12/04/2410415 
5005co*** '12/04/2410997 
5004ji*** '12/04/2410370 
5002wi*** '12/04/22102592
5001bo*** '12/04/2110068 
5000se*** '12/04/2199691
4999km*** '12/04/2010878 
4998ed*** '12/04/2010639 
4997ck*** '12/04/1710039 
4996sd*** '12/04/1610281 
4995ia*** '12/04/1610084 
4994wi*** '12/04/1110308 
4993bu*** '12/04/1010254 
4992wi*** '12/04/08108563
4991tj*** '12/04/0710025 
4990dr*** '12/04/0699983
4989yo*** '12/04/0610058 
4988gu*** '12/04/0510129 
4987em*** '12/04/0510024 
4985fl*** '12/04/0510071 
4984ja*** '12/04/0410214 
4983bu*** '12/04/0410195 
4982em*** '12/04/03101041
새 글 쓰기

처음  이전  101  102  103  104  105  106  107  108  109  110  다음  마지막  
총 게시물: 7941 (104/318)  뒤로  앞으로  목록보기
Copyright © 1999-2020 고클래식 All rights reserved.
For more information, please contact us by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