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하 모차르트 오케스트라 첫 내한공연(12/23~28) 예술의전당
http://to.goclassic.co.kr/news/79
"THE BEST OF MOZART, THE BEST OF PRAHA"
동화처럼 아름다운 크리스마스 파티로의 초대!!!
프라하 모차르트 오케스트라 첫 내한공연


○ 주최 : 뮤즈 커뮤니케이션즈/월간 뮤즈 (T:(02)522-4685)
○ 후원 : 체코 대사관/오스트리아 관광청/EBS 교?영산아트홀
○ 협찬 : KLM/홀리데이 인 서울 호텔/(주)조뮤직 악기센터
○입장권 : B석 2만원/A석 3만원/S석 5만원/R석 7만원

서울공연
○ 일시 : 2000년 12월 23일(토) 오후 3시, 7시 30분
12월 24일(일) 오후 7시 30분
12월 25일(월) 오후 7시 30분
12월 27일(수) 오후 7시 30분
○ 장소 : 영산아트홀(23일, 24일)
홀리데이 인 서울 호텔 2층 그랜드볼룸(25일)
예술의전당 콘서트홀(27일)

부산공연(주관/메소드 예술가족 : (051)244-6547)
○ 일시 : 2000년 12월 28일(목) 오후 7시 30분
○ 장소 : 부산문화회관 대강당



오늘날 체코에서 그리고 세계에서 가장 모차르트의 전통을 잘 나타내주고 있는 프라하 모차르트 오케스트라(Praha Mozart Orchestra)의 첫 내한공연(지휘/摹潔틂?비네티)이 오는 12월 23일(토) 오후 3시, 7시 30분, 24일 오후 7시 30분 영산아트홀, 25일(월) 오후 7시 30분 홀리데이 인 서울 호텔 2층 그랜드볼룸, 12월 27일(수) 오후 7시 30분 예술의전당 콘서트홀, 28일 오후 7시 30분 부산문화회관 대강당에서 각각 열린다.
프라하 모차르트 오케스트라는 프라하 루돌피넘에서 갈라 콘서트를 목적으로 마에스트로 산드로 쿠투렐로에 의해 설립된 단체이다.
프라하 모차르트 오케스트라의 연주회의 본질은 프라하 모차르트 발레단의 솔로이스트를 포함해서 국제적인 성악가들에 의해서 불리워지는 오페라 아리아와 2중창과 함께 1800년대의 전통의상(모차르트 시대에 입었던 의상)을 입고서 연주가 이루어진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오늘날 프라하 모차르트 오케스트라는 음악적인 면과 대중적인 성공 모두를 성취한 가장 탁월한 오케스트라로 유명하다.



담당 허윤정(011-479-6680)
Tel. 522-4685 Fax.522-4689 e-mail. yj0822@dreamwiz.com




PRAHA MOZART ORCHESTRA
PRAHA BALET
INTERNATIONAL SINGERS
in Original Costumes


전통의상을 입은 프라하 모차르트 오케스트라, 프라하 발레, 국제적인 성악가들.


Presentation

모차르트와 프라하 사이에는 작곡가인 모차르트가 프라하 청중들을 위해 지녔던 사랑에 근거를 둔 확실한 연관성이 있다. 모차르트는 그의 오페라 <돈 지오반니(Don Giovanni)>를 작곡해서 처음으로 프라하의 청중들에게 헌정하기를 원했다.
모차르트의 폭넓은 작품들은 귀족사회인 비엔나의 예술과 관습에 의해서 연관된 18세기 프라하의 예절과 특성에 반영된 예술적인 동일성을 나타낸다.
비엔나는 그 시대의 첫 작품들을 열정적으로 그리고 우아하게 공연했던 훌륭한 성악가들과 독창자들의 본거지였다. 프라하 모차르트 오케스트라의 탄생 또한 역시 비엔나와 연관성이 있다. 수년동안 모차르트의 음악이 여기에서 그 시대의 복장과 때로는 원전 악기를 통해 연주되어 왔다. 모차르트의 작품을 사랑하는 것 이외에도 프라하 모차르트 오케스트라 단원들은 활발하고도 긴장된 감정에 의해 연결되어 있다. 특히 이러한 감정은 스타일의 세련됨과 관련되는 부분이다. 대중적인 감정에 있어서 높은 수준의 전문성, 독특하고도 전문적인 악보들, 그리고 모든 단원들의 혼신을 다하는 시도는 성악가들, 음악가들 양쪽 모두에게 넓은 범위의 가능성을 가져다 주었고, 모든 모차르트 오케스트라 연주회를 주의깊게 따라가는 청중들을 위한 영감이 되는 것이었다. 이러한 시도는 Rudofinum Dvofiak 홀과 Municipal House의 스메타나 홀과 같은 가장 위엄있는 홀들에서 있어왔다.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WOLFGANG AMADEUS MOZART 1756~1791년, 오스트리아)

음악사상 최대의 작곡가 중의 한 사람인 모차르트는 세살 때부터 신동이라는 이름으로 사람들을 놀라게 했다. 네살 때 이미 들은 곡을 칠 수 있었다고 하며 다섯살 때는 아버지에게 조기교육을 받아 글자를 쓰기 전에 먼저 작곡을 한 천재였다.
그의 아버지 레오폴트는 잘츠부르크 대사교의 궁정 음악가였는데 1762년에 어린 모차르트를 데리고 뮌헨과 비인 등지로 연주 여행을 하여 절찬을 받았다. 다시 1763년부터 3년간 프랑스, 영국, 네덜란드 등지를 돌았으며 1767년부터 2년간은 비인으로, 1769년부터 3년에 걸쳐 이탈리아로 3회나 연주 여행을 했다. 그는 여행지에 따라 새로운 지식을 습득했고 작곡 기법을 함께 배웠다. 그리하여 그는 이탈리아적인 명랑함과 독일적인 건강한 화성에 고전파 시대의 중심이 될 만한 기량을 겸비하게 되었던 것이다.
1777년에 그는 만하임을 거쳐 파리에서도 음악을 공부할 수 있었다. 그는 고향에서 한 때 교회의 오르가니스트와 궁정 악단의 악장으로 있었는데, 1781년 25세 때 비인으로 가서 죽을 때까지 그곳에서 10년간 가난과 싸워 가면서 작품활동에 전념하였다.
모차르트의 음악은 고귀한 기품을 지니고 있으며 단정하고 아름다워 동심에 찬 유희와 색채, 그리고 자연스럽게 흘러 내리는 창작력을 가지고 있었다. 그래서 그의 음악을 가리켜 궁정 음악이라고 부르는 이도 있다. 단정한 스타일, 맑은 하모니, 간결한 수법이 그의 음악 속에서 늘 흐르고 있었다. '멜로디는 음악의 에센스'라는 그의 표현대로 그의 선율은 매우 아름답고 풍부하다. 그러나 때로는 그의 음악의 밑바닥에는 한 줄기의 애수가 흐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모차르트의 음악은 하이든과 강한 대조를 보인다고 하지만 두 대가는 서로 영향을 주고 받은 것도 사실이다.
모차르트의 음악은 그 자체가 너무 많은 것을 말해 주고 그가 음악사를 빛낸 위대한 작곡가 중 한 사람이라는 점에서 소개하는데 별 문제가 없다. 하지만 모차르트를 비판하는 이들도 있는데, 그들은 대략 다음의 두 가지를 이유로 내세우고 있다. 우선 모차르트의 재능이 지나칠 정도로 높이 평가받고 있어서 별로 뛰어나지 않은 초기 작품들까지 덩달아 높이 평가받는다는 것이다. 두 번째로 하이든이나 베토벤과 달리, 모차르트는 자신의 영혼을 숨김 없이 드러내지 않았다는 것이다. 물론 두 가지 모두 사실이긴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모차르트의 천재성이 퇴색되지는 않는다. 단지 모차르트의 음악이 모두 영감으로 만들어졌으리라고 생각하는 사람보다는 까다롭게 선택적으로 음악을 듣는 사람이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피아노 독주를 위한 몇몇 곡들은 썩 마음을 끌지도 않고 초기 오페라의 긴 아리아들도 그다지 훌륭하지는 않다. 하지만 재능이 최대로 발휘되던 시기의 음악들은 의심할 나위 없이 장엄하고 훌륭하다. 모차르트의 후기 작품들은 모두가 탁월하며, 그중에서도 교향곡 제39~41번, 피아노 협주곡 제23~27번, 클라리넷 5중주, 현악 4중주, C단조 미사, <레퀴엠>, 네 개의 뛰어난 오페라 <피가로의 결혼> <여자는 모두 그런 것> <돈 지오반니> <마적>은 모차르트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게 추천할 만한 작품들이다.
프라하에서 모차르트는 그 유명한 Stavovske Divadlo에서 1787년 10월 29일에 오페라 <돈 지오반니>를 공연했다.



프라하 모차르트 오케스트라
(PRAHA MOZART ORCHESTRA)

프라하 모차르트 오케스트라(Praha Mozart Orchestra)는 1997년 지휘자 산드로 쿠투렐로에 의해 창단된 오케스트라로, 프라하 지역의 역량있는 아티스트들로 구성되어있다. 근대적인 해석으로 모차르트 작품을 전문적으로 연주하려는 이들의 시도는 체코당국을 비롯해 여러지역에서 뜻깊은 움직임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들의 초연은 1997년 5월 3일 Rudolfinum에서 성황리에 이루어졌다. 잘츠부르크 작곡가의 작품 다수를 연주한 그들의 공연은 18세기의 특징적 요소와 분위기를 잘 반영했으며, 빈의 상류계층에게 어필되었던 곡들을 품위있고 세련된 무대로 꾸며 프라하 음악계에 신기원을 가져다 주었다.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면 1787년 공연에서 모차르트와 프라하가 서로 연결될 수 있는 배경을 찾을 수 있다. 모차르트는 그의 오페라 <돈 지오반니>의 초연을 프라하의 Stavovke Theatre에서 지휘함으로써 프라하 관객들에 대한 애정을 표했으며, 역시 프라하에서 초연된 <모차르트 교향곡 D장조 K.504>에는 '프라하'라는 이름이 붙어 오늘날 <프라하 교향곡>이라는 곡명으로 우리에게 알려지게 되었다.
프라하 모차르트 오케스트라는 체코의 관록있는 솔로이스트로 구성된 단원들 뿐만 아니라 프라하의 시립 오페라단, 프라하 발레 앙상블, 프라하 챔버 합창단, 프라하 라디오 합창단 등과 공동으로 <레퀴엠>을 무대에 올리기도 했다. 11개월 동안 계속된 한 시즌에서 프라하 모차르트는 Rudolfinum의 드보르작 홀, Obecni dum의 스메타나 홀, Narodni dum의 마야코프스키 홀, Estates극장 등에서 약 120회의 공연을 무대에 올리기도 했는데, 이들의 공연이 호평받는 이유는 최고 수준의 근사한 연주홀의 선택뿐만 아니라, 그들의 전통의상, 18세기 스타일을 그대로 재현한 가발소품, 그리고 원전악기의 사용 등으로 바로크시대의 분위기를 보다 철처히 재현해 내려는 그들의 프로의식에 있다고 할 수 있다.




프라하 모차르트 오케스트라의 지휘자

Damiano Binetti(이태리)

'Madrigalisti di Praga'의 예술감독인 다미아노 비네티는 바리와 프라하에서 수학했다. 그는 체코 국립 라디오, 슬로박 TV와 라디오 브레맨을 위해서 일했다. 그리고 모데나의 'Teatro Regio'와, 마드리드의 'Teatro Monumental'를 비롯한 유럽 각지에서 지휘 활동을 했다. 1997년부터 프라하 모차르트 오케스트라의 수석지휘자로 활동하고 있다.



기본 프로그램(추후 변경 가능)

1 .Overture <피가로의 결혼> 서곡
2. Piano Concerto No.23 in A major K.488(soloist-Seo, Hee Jung)
피아노 협주곡 23번 A장조
3. Alma Grande e Nobil Core K.578(soprano Choi, Young)
4. Ch'io Mi Scordi di te K.505(soprano Choi, Young)
5. Eine Kleine Nacht Musik 1~4 Movement (18")-ballet
세레나데 '아이네 클라이네 나흐트 무지크'

-Intermisson-

6. Violin Concerto No.4 in D major K.218(soloist-Lee, Won Jung)
바이올린 협주곡 4번 D장조
7. Symphony No.40 in G minor K.550
교향곡 40번 G단조
작성 '00/12/07 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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