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농쿠르의 브람스 전집 갖고 계신분..
http://to.goclassic.co.kr/qanda/7753
잔데를링의 브람스와 아르농쿠르/베를린 필의 브람스는 전혀 다른 스타일의 연주입니다.

잔데를링은 매우 온화하고 도톰한 현을 위주로한 무리없는 진행을 들려주면서 흔히 말하는 '브람스적인' 고독이 강조된 듯한 따듯한 연주입니다. 즉 악보에 충실한 연주보다는 좀 더 전통적인 관습에 충실한 연주에 해당합니다. 가장 유사한 연주로는 2, 3번만 볼 경우 발터의 연주를 들 수 있겠습니다.

반면 아르농쿠르의 브람스는 투명한 현을 베를린 필에서 가능케한 선구적인 연주로 일단 들어보시면 그 현소리에 놀라움을 금치 못하실 것입니다. 잔데를링이 선율과 흐름을 강조한 반면 아르농쿠르는 음색과 여백을 강조한 해석으로 오케스트라의 밸런스적인 측면에서보면 아르농쿠르의 다른 연주도 그렇지만 토스카니니/RCA 심포니 오케스트라의 해석 (특히 4번)과 유사한 점이 많습니다. 아르농쿠르의 경우 1번은 1악장 제시부 반복을 행했는데 베를린 필의 녹음으론 최초의 경우이며 음반으로도 번스타인, 노링턴 정도로 드문 일로 1악장 제시부 반복의 그 멋진 효과를 들을 수 있습니다. 2번의 경우 번스타인의 화려한 해석과 일맥상통하는 점이 있습니다.

즉 베를린 필이라는 현역 최고의 오케스트라가 만들어내는 음색이 아르농쿠르라는 개성 강한 지휘자의 해석과 어떻게 만났는가가 궁금하시다면 꼭 들어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전곡중 특히 1,4번이 뛰어났습니다.

태형 씀
작성 '02/04/27 1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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