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과 팝음악의 구분
http://to.goclassic.co.kr/qanda/206591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궁금한 점 한가지가 있어서..


'파퓰러 뮤직'의 뿌리를 미국에 둔다면, 재즈의 영향이 많이 가미된 것은 분명합니다. 컨트리 뮤직도 어느 정도 래그타임, 딕시랜드의 요소를 가지고 있고, 블루스나 스윙에 대해서는 더 이상 말 할것도 없겠지요.

다만 비틀즈에서 다이어 스트레이츠에 이르는 영국 계열의 팝 뮤지션들의 음악에도 재즈의 요소가 적용되는것인지는 의문스럽습니다.

미군의 파병 등을 팝 음악이 전세계적으로 유행하는 계기로 말씀하셨는데, 이 시기의 미국 파퓰러 음악계는 애니멀즈, 롤링 스톤즈, 비틀즈 등의 영국 뮤지션들이 그야말로 폭격을 하고 있는 시대였고 그들의 영향력은 거의 절대적이었지요.

저도 굉장한 재즈팬입니다만, 그들과 재즈와의 상관관계에 대해서는 생각해 본 적이 없군요.




그리고 임프로비제이션을 말씀하시면서,

고전음악을 먼저 공부한 입장에서 적응하기 힘드셨다고 했는데.


코렐리를 위시한 바로크 시대의 소나타 양식은 재즈의 임프로비제이션과 대단히 유사합니다.

작곡자는 독주악기의 선율과 저성부의 윤곽만을 악보에 써 넣고, 나머지 부분은 비올 다 감바, 쳄발로, 오르간 등등의 악기들을 사용해서 연주자들이 즉흥적으로 화성을 맞추는 형식이었으며, 장식음의 사용도 독주악기 주자의 자유재량에 맡기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고전음악에서 연주자의 재량보다 작곡자의 직접적 간섭이 늘어나기 시작한 것은 베토벤 시대부터였으며, 이전의 음악은 악보만 봐도 알 수 있듯 - 악보가 담고 있는것은 선율선 뿐이지요 - 연주자의 즉흥성이 더욱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팝과 클래식 두가지 음악을 모두 공부하였기에 조지현님의 궁금증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수 있을것 같아 몇자 적어봅니다.
>
>가장 큰 차이는 음악에 사용된 화성체계의 차이와 리듬 입니다.
>또한 20세기의 레코딩 기술및 저장 미디어의 탄생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이곡은 듣기 단순해 혹은 어려워.. 어려우니까 클래식이고 단순하니까 팝이야라는식의 탑은 무리일듯 합니다.
>
>화성체개는 미국에서 태동한 재즈화성이 팝음악의 중심을 이룹니다.
>클래식화성에 비해 재즈화성은 보다 즉흥연주에 유리한 스타일입니다.
>편곡쪽으로 가면 물론 현대음악에선 그렇지 않지만 클래식이
>완벽하게 사보된 악보에 의존하는 반면 팝은 피아노를 예를 들면
>작곡가가 꼭 이부분은 이렇게 라고 고집하고 싶은부분을 제외하고는
>주어진 코드와 기본 패턴 재시 이외엔 모두 연주자에게 일임하는
>스타일입니다.
>이는 클래식을 처음 공부했던 재가 가장 적응하기 어려웠던 부분이기도
>합니다.
>이는 작곡가의 무능이라기 보단 최대한 연주자 개개읜의
>스타일과 개성을 중시하는 문화 입니다.
>
>그리고 현재의 팝음악이란 그 뿌리가 미국의 그것임으로
>흑인들의 리듬이 중심이 된 리듬 스타일입니다.
>미국의 팝이 세계를 주도하게 된 이유는 마군의 세계각지 파병과 그 문화의
>전파가 잇으며
>팝이란 상업성을 전재로 한 음악이기에 음악이 상품으로서의
>가치를 지니기 시작한 음반 제작 가능 시기 부터를 팝음악의 출발점으로 봅니다.
>따라서 클래식과는 반대로 팝음악은 믹싱콘솔과 멀티트랙 레코딩이 없이는
>재대로 된 소리를 낼수 없습니다.
>
>요점을 추리면 니그로들의 리듬,재즈화성,음악의 상업화를 촉진 시킨녹음기술이 만들어낸것이 팝이며
>크래식은 그출발이 종교음악 입니다.
작성 '04/03/29 1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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