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공연소식 - 음악계 뉴스란에 등록하시면 자동으로 조회됩니다. 최종 편집: '19/08/25  
 
[9월 17일] 홍은경 피아노 독주회
2019년 9월 17일 | 세종체임버홀
 

홍은경 피아노 독주회

피아노와 떠나는 세계여행 III : 러시아

Eun-Kyung Honf Piano Recital

A VOYAGE TO RUSSIA WITH PIANO

 

일 시 : 2019917() 7:30PM

장 소 : 세종문화회관 체임버홀

주 최 : 음악교육신문

후 원 : 명지대학교 예술체육대학 음악학부

금 액 : 전석 20,000(학생 50% 할인)

문 의 : 음악교육신문 02-549-4133, 1131 www.musiced.co.kr

 

 

PROFILE

피아니스트 홍은경은 서울예고, 서울음대 및 동 대학원을 졸업하고 도미하여 남가주대학(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에서 피아노연주 전공으로 박사학위(DMA)를 취득하였다.

 

어린 시절부터 이화·경향 콩쿠르에 두 차례에 걸친 입상과 서울시향과의 협연으로 재능을 인정받은 그녀는 제 22회 동아음악콩쿠르에 2위 입상하였고 서울시향 주최 오디션에서 우승, 동 오케스트라와 협연 하는 것으로 피아니스트로서의 행보를 시작하였다. 도미 후에는 Joanna Hodges 국제 피아노 콩쿠르에 입상하였으며 USC Piano Concerto Competition1위 입상하여 USC Symphony Orchestra와의 협연무대를 가졌고 우수 외국 유학생에게 수여하는 Phi Beta Kappa Scholarship Award, Academic Achievement Award와 우수 실기연주자에게 수여하는 Mekler Scholarship Award를 받았다.

 

1984년 데뷔독주회 이후 수 백 회의 초청독주회, 렉처 리사이틀, 앙상블, 그리고 KBS교향악단, 서울시향, 수원시향, 강남 심포니를 비롯한 많은 교향악단들과의 협연을 통해 탁월한 음악성과 화려한 테크닉, 논리 정연한 악곡해석능력을 갖춘 피아니스트라는 평을 받아 온 그녀는 서울윈드앙상블 오케스트라와 함께 세계심포닉밴드협회(WASBE) 세계대회에서 Stravinsky“Concerto for Piano and Wind Instruments”를 아시아 초연으로 연주하였다.

또한 1990년대 중반부터 주제를 가진 연주회를 구상하여 브람스 서거 100주년 기념 독주회”, “바흐 탄생 250주년 기념 독주회”, “환상곡시리즈 독주회”, “순환주제의 피아노 작품 독주회”, “피아노로 듣는 그림 전시회”, “클라라와 로베르트 슈만, 그들의 사랑과 음악등을 비롯한 독주회 시리즈 및 음악과 문학”, “음악과 회화”, “음악과 춤등의 CLAVIER 기획연주회를 통하여 다양한 음악세계를 보여주고 있으며 한일 여류피아니스트 교류연주회, 싱가포르 브래들 하이츠 오케스트라 초청협연, USC Alumni Concert, 헝가리 리스트 음악원 초청 연주회 등을 통하여 국내뿐 아니라 일본, 싱가포르, 미국, 유럽 등의 무대에서 활발한 연주활동을 펼치고 있다.

 

피아니스트 홍은경은 많은 현대작곡가들의 작품을 초연하였다. 작곡가 백병동 교수를 비롯한 국내 외 작곡가들의 작품집 CD제작에 참여하였고 폴란드 크라코프 오케스트라와 함께 한국 현대작곡가의 작품들을 일본에서 CD로 녹음하였으며 명지대학교 피아노 전공 동료교수들과 구성한 명지 피아노 앙상블의 일원으로서 피아노만으로 이루어진 다양한 앙상블 레퍼토리를 발굴하여 많은 앙상블 작품을 한국 초연하였다.

 

그녀는 학구적인 자세를 견지해온 연주자이다. 박사학위 중 발표한 렉처 리사이틀 “The Traditional Side of Béla Bartók” 을 시작으로 월간 피아노음악 초청 모짜르트 피아노 소나타 전곡 렉처, 고전주의 피아노 변주곡 렉처 리사이틀, 고전주의 피아노 소나타 렉처 리사이틀 등을 제공함으로써 꾸준히 진행해 온 피아노 음악에 대한 연구를, 강의를 곁들인 연주를 통하여 청중들에게 쉽게 전달하여 이해를 돕는 노력을 계속해 왔으며 피아노학회 심포지움에서도 고전주의 소나타 - 닮은, 그러나 서로 다른 얼굴들이라는 제목의 주제 발표를 하였다. 한국 피아노 학회 초대 학술분과 위원장을 역임하였고 한국 피아노 학회 논문집 제 1집을 발간 하는 등 학술 활동에 매진하였다.

특히 20143월부터 20169월까지 총 5회에 걸쳐 진행된 베토벤 피아노 변주곡 전곡 렉처 리사이틀 시리즈는 피아노 소나타에 비해 등한시 되어온 베토벤 피아노 변주곡의 재발견을 이루었다는 호평을 받고 있다.

 

오늘 연주되는 피아노와 떠나는 세계여행 III : 러시아 편은 2012년 시작된 피아노와 떠나는 세계여행 시리즈 I: 이탈리아 편과 II: 스페인 편에 이은 세번째로서 앞으로도 북남미 편과 북유럽 편으로 이어질 예정이다.

 

현재 명지대학교 예술학부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한국 피아노 학회 이사, 한국 두오 피아노 협회 이사, 한국리스트 협회 자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PROGRAM

P. Tchaikovsky

(1840-1893)

 

 

 

The Seasons Op. 37b

September (Hunter’s Song)

October (Autumn Song)

November (“Troika”)

December (Christmas)

S. Rachmaninoff

(1873-1943)

Preludes Op. 32, No. 1 & 5

Preludes Op. 23, No. 3 & 2

Intermission

M. Balakirev

(1837-1910)

The Lark

(based on Glinka’s song)

A. Borodin

(1833-1887)

 

 

Petite Suite

. Reverie

. Serenade

. Nocturne

M. Mussorgsky

(1839-1881)

Childhood Memories

Gopak (from the opera Sorochintsy Fair)

S. Prokofieff

(1891-1953)

 

 

 

 

Ten Pieces from the ballet Romeo and Juliet Op. 75

. Scene

. The Young Juliet

. The Montegues and the Capulets

. Friar Laurence

. Mercutio

 


Copyright © 1999-2019 고클래식 All rights reserved.

바흐: 토카타 G장조 BWV 916
Ton Koopman